QT 나눔
제 목 [] 한 사람이 천명을 쫒으리니
본문
여호수아 23:1-10
하나님께서 주위의 모든 원수들로부터 이스라엘을 쉬게 하셨고, 나이가 많이 들어 늙은 여호수아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마지막 말씀을 전한다.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땅을 차지하게 하기 위해, 하나님께서 가나안 족속들과 싸우셨고 그들을 쫒아 내셨다. 모세의 율법책에 기록된대로 다 지켜 행하여 우로나 좌로나 치우치지 말라. 가나안 족속들을 남겨두지 말고 그들의 우상을 섬기지 말라. 여호와께서 그들을 이미 쫒아내셨으로, 이스라엘 한사람이 천명을 쫒아낼수 있다.
너희 중 한 사람이 천 명을 쫒으리니 이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 그가 너희에게 말씀하신 것같이 너희를 위하여 싸우심이라(10). 하나님께서 들어가라고 말씀하신 가나안땅에 대한 하나님의 역할과 이스라엘 백성들의 역할이 정해져 있음을 본다. 하나님의 역할은 싸우는 것이고, 이스라엘 백성들은 소유하는 것이었다. 전쟁은 나의 것이라고 거듭 말씀하시는 하나님을 만난다. 직접 싸우시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 한 사람이 천명을 좆아내는 능력을 주셨다. 세상속 가나안땅에 거주하게 하기 위해 나를 위해 직접 싸우시는 하나님을 만난다. 그 하나님이 예비하신 가나안땅에 거주하면서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면, 나에게 천명의 이방족속들을 쫒아내는 능력을 이미 주신 하나님을 만난다.
약속의 땅, 가나안에 거주하고 있지만, 여전히 쫒아내야 하는 가나안 족속들이 남아있는 나의 현실과 마주한다. 편리함에 익숙해져 직무를 유기하고 싶은 유혹과 마주한다. 하나님은 백프로 순종을 원하시는데 이 정도면 되지 않을까 하는 나의 게으름과 마주한다. 하나님은 나에게 천명을 쫒아내는 능력을 이미 주셨는데, 주신 능력을 사용하지 않는 나의 무력감과 마주한다.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지 않으면 결국 우로나 좌로나 치우치게 된다는 것, 말씀안에서 균형을 잃고 한쪽으로 치우치게 된다면, 이방민족들을 쫒아내지 못하는 불순종을 하게 되고, 결국 그들의 신들을 섬기게 될것이라는 하나님의 경고의 말씀을 여호수아를 통해 듣는다. 말씀안에 있을때만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는 균형을 유지하게 될것이라는 것을 깨닫게 하신다. 그 균형은 언제든 쉽게 잃게 된다는 것을 경고하시는 하나님을 만난다. 하나님께서 나를 위해 싸우시므로 나에게 천명을 상대할 능력이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겠다.
하나님 아버지 감사합니다. 창밖에는 앙상한 가지들이 보이는 겨울의 새벽입니다. 이렇듯 보잘것 없는 가지인줄 알았는데 천명을 상대할 거인의 능력을 주셨다는 말씀으로 저를 새롭게 하시는 하나님께 감사 드립니다. 인생의 겨울에도 봄의 마음을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 드립니다. 약속의 땅에 정착했지만 날마다 마주하는 가나안 족속들을, 날마다 말씀에 의지하여 쫒아내기를 힘쓰는 제가 될수 있도록 인도해 주시기를 기도합니다. 아멘.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NTACT